이번 항목은 코딩보다는 "프로젝트의 생산성"에 대한 이야기이다. 물론 좋은 코딩이 좋은 생산성을 갖는 것이지만, 이번은 코딩이 아니라, 컴파일 쪽이다.

최종 프로젝트가 컴파일 되기 위해선, 여러 프로젝트가 필요할 수 있는데, 여러 프로젝트를 수동으로 컴파일 하고, 마지막으로 최종 프로젝트를 컴파일 한다면, 손이 많이가고, 시간도 많이 걸리게 될 것이다.

여기에 수정된 프로젝트만 재컴파일 된다면, 역시 시간을 단축 시키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비쥬얼 스트디오를 사용 한다면, ... 손쉽게 사용 할 수 있으므로, 지금으로써는 크게 느끼지 못하지만, 이런 컴파일이 없는 회사에선 빌드 시스템을 준비 해야 할 것이다.

대표적인 빌드 시스템은 make 가 있겠다.(다른건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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