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1. 만약 어떤 특정 개체의 수가 10개로 한정되어 있다면? 그럴때 써먹으면 좋다.(현실에서도 이런일들이 많듯이)
개념정리
객체 생성이 이루어지는 세가지 상황
1. 일반적인 객체 생성할 때
2. 파생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 할때
3. 다른 클래스에서 객체를 멤버 변수로 가지고 있을 때
객체를 전혀 생성하지 않거나 한개만 생성하기
1. 객체의 생성을 특정 함수에서만 이루어 지도록 하고, 그 함수에서 static으로써 객체를 생성하면 된다.
(부수적으로 생성자를 private 로 만들면, .. 상속도 안되게 할수 있다)
객체의 생성갯수를 원하는 갯수로 제한하기
1. 개념정리의 3가지 경우를 세면 된다.
2. 다른 클래스의 객체들의 갯수까지 제한하기 위해선 이것을 클래스화 시켜서 private로 상속 하면 된다.
주의 해야 할점
1. 생성자의 동작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2. 생성자 호출 시점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3. 클래스 내의 정적 상수를 초기화 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갯수 제한을 하기 위해서 쓰기 때문이다)
1. 만약 어떤 특정 개체의 수가 10개로 한정되어 있다면? 그럴때 써먹으면 좋다.(현실에서도 이런일들이 많듯이)
개념정리
객체 생성이 이루어지는 세가지 상황
1. 일반적인 객체 생성할 때
2. 파생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 할때
3. 다른 클래스에서 객체를 멤버 변수로 가지고 있을 때
객체를 전혀 생성하지 않거나 한개만 생성하기
1. 객체의 생성을 특정 함수에서만 이루어 지도록 하고, 그 함수에서 static으로써 객체를 생성하면 된다.
(부수적으로 생성자를 private 로 만들면, .. 상속도 안되게 할수 있다)
객체의 생성갯수를 원하는 갯수로 제한하기
1. 개념정리의 3가지 경우를 세면 된다.
2. 다른 클래스의 객체들의 갯수까지 제한하기 위해선 이것을 클래스화 시켜서 private로 상속 하면 된다.
주의 해야 할점
1. 생성자의 동작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2. 생성자 호출 시점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3. 클래스 내의 정적 상수를 초기화 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갯수 제한을 하기 위해서 쓰기 때문이다)
'책 정리 > More Effective C++ 1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목 31 : 함수를 두 개 이상의 객체(타입)에 대해 가상 함수처럼 동작하도록 만들기 (0) | 2008.05.26 |
---|---|
항목 30 : 프록시(Proxy) 클래스 (0) | 2008.05.26 |
항목 29 : 참조 카운팅(reference Counting) (0) | 2008.05.26 |
항목 28 : 스마트 포인터(Smart Pointer) (0) | 2008.05.26 |
항목 27 : 힙에만 생성되거나 힙에는 만들어지지 않는 특수한 클래스 만드는 방법 (0) | 2008.05.22 |
항목 25 : 생성자 함수와 비멤버 함수를 가상 함수처럼 만드는 방법 (0) | 2008.05.22 |
유용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래밍 기법들(Techniques) (0) | 2008.05.22 |
항목 24 : 가상 함수, 다중 상속, 가상 기본 클래스, RTTI에 들어가는 비용을 제대로 파악하자 (0) | 2008.05.22 |
항목 23 : 정 안 되면 다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자! (0) | 2008.05.22 |
항목 22 : 단독 연산자(op) 대신에 =이 붙은 연산자(op=)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때가 있다. (0) | 2008.05.22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