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STL에 조예가 깊어서 글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Effecitve STL 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이 글을 보고,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과, 혹시 내가 틀린것이 있다면 지적해 주시지 않을까 란 생각으로 글을 올리는것임을 미리 밝힙니다. - 최익필

주제에 들어가기에 앞서, 술어구문? 순수 함수? 무슨 뜻인지 알아보자.

술어구문(predicate) 이란?
bool 값을 반환하는 함수를 뜻하는데 번역 단계에서 우리나라말 선택시 조금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 : http://occamsrazr.net/tt/82 에서 아~ 그렇구나 하고 넘기길 바란다.

순수 함수(pure function) 이란?
순수 가상 함수는 알겠는데 이건 참 생소한 말이였다. 이것은 매개변수로 함수의 리턴값이 결정되는 함수를 뜻한다. 대부분의 함수를 이런식으로 정의하여 사용하는데, 클래스로 넘어가면서 .. 순수 함수가 아닌 함수들도 꽤 쓰여진다.

술어 구문 클래스(predicate class) 이란?
클래스의 operator() 가 bool 을 리턴하는 클래스를 뜻한다.


그러다면 왜 술어 구문을 순수 함수로 만들어야 할까?
STL에서 술어 구문이라면, 순수 함수로 만들어야 한다는 이야기로 국한된다.

왜냐하면 알고리즘의 함수객체를 받는 애들 중 술어구문(predicate)를 요구 해서 operator 가 bool 를 리턴하게 만들고, 순수함수 형식을 따르지 않았다고 치자. 그러면 그 결과값을 예측하기 힘들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술어 구문은 순수 함수로 만들자는 거다!
말로만 설명하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으므로 나쁜 경우를 예로 들겠다.


관련링크
http://lagoons.net/tt/606
http://oldpie.yoonkn.com/cgi-bin/moin.cgi/EffectiveStlSum6#head-575a94524d69097ec2912c4d2175a2885fca67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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